알아두면 유용한 필수 골프용어 (스코어 편)
기본적으로 골프는 볼을 원하는 목표에 더 적은 샷으로 보내는 스포츠 입니다. 타수(샷)를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먼저 골프 스코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 알고 라운드(라운딩),필드에 간다면 훨씬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파 PAR
일반적이거나 예상 되는 표준, 골프 스코어에서 기준이 되는 단어
특정 홀이나 코스에서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타수(샷 수)
홀 HOLE
그린에 있는 지름 108mm의 원통 모양 구멍
볼을 홀에 넣는것을 홀아웃(1홀의 스코어가 결정된다)
정규홀은 18홀HOLE 기준
홀에는 해저드,페어웨이,러프,그린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1.해저드(Haard)
워터해저드,벙커해저드
2.티잉그라운드(Teeing ground)
티박스, 티샷, 티오프
3.페어웨이(Fiarway)
4.러프(RAUGH)
A러프,B러프,C러프
5.그린(GREEN)
먼저 정규 라운드는 평균적으로 PAR3 4번, PAR4 10번, PAR5 4번 합쳐서 18홀 총 72타 기준에 맞춘 스코어가 나오게 됩니다. 예외적으로 PAR5 5번 이있거나 PAR3가 3번있는 71타, 73타 기준도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의 스코어와 핸디캡을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핸디캡(Handicap), 핸디
골퍼의 평균적인 실력을 숫자로 나타내는 방식 또는 평균 스코어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
18홀 72타 기준 핸디캡이 7이라면 79타를 평균적으로 치는 플레이어입니다. 보통 핸디로 줄여 말합니다.
싱글플레이어,싱글(Single-digit handicapper)
스크래치 플레이어 핸디캡이 0인 골퍼.
싱글 디짓 핸디캡 플레이어는 한 자리 수(+1~9)의 핸디캡을 가진 골퍼를 의미합니다.
80타수 이하의 골퍼를 칭하기도 합니다.
PAR3, PAR4, PAR5 구분해보기
PAR3
1번의 스트로크 2퍼트 총 3번의 스트로크(샷)으로 PAR(0)가 되는 비교적 짧은 홀 입니다.
통상적으로 멋진 시그니처 홀 들이 많으며 초보자에겐 기회의 홀, 프로들에게는 긴장의 홀입니다.
PAR4
2번의 스트로크 2퍼트 총 4번의 스트로크(샷)으로 PAR(0)가 되는 평균이 되는 홀 입니다. 18홀중 가장많은 홀을 차지합니다.
PAR5
3번의 스트로크 2퍼트 총 5번의 스트로크(샷)으로 PAR(0)가 되는 가장 긴 홀입니다. 장타자에게는 기회의 홀, 초보자에게는 가장 어려운 홀입니다.
총 3번의 샷으로 기준을 0으로 맞춰 PAR라는 스코어를 4번의 샷이 될 때 +1 +2 +3 으로 오버파가 되게 됩니다. 반대는 언더파로 -1 -2 -3 으로 적게 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언더파
PAR3 기준으로 2번의 샷으로 홀아웃을 하게 되면 언더파
- 언더파
- 홀인원(HOLE IN ONE) 한번의 샷으로 홀에 볼이 들어갔을 때
- 알바트로스(ALBATROSS) 더블이글(DOUBLE EAGLE) 기준타수의 3타적게 홀아웃한 점수 -3
- 이글(EAGLE) 기준타수의 2타 적게 홀 아웃한 점수 -2
- 버디(BIRDIE) 기준타수의 1타 적게 홀 아웃한 점수 -1
- 이븐파,파(EVEN PAR) 기준타수대로 홀아웃한 점수 0
오버파
PAR3 기준으로 4번의 샷으로 홀아웃을 하게 되면 오버파
- 오버파
- 보기(BOREY) 기준타수보다 1타 많이 홀 아웃한 점수 +1
- 더블보기(DOUBLE BOGEY)기준타수보다 2타 많이 홀 아웃한 점수+2
- 트리플보기(TRIPLE BOGEY)기준타수보다 3타 많이 홀 아웃한 점수+3
- 쿼드러플보기(QUADRUPLE BOGEY)기준타수보다 4타 많이 홀 아웃한 점수+4
그 이상으로는 일반적으로 잘 나오지 않는 스코어입니다.
-4 콘도르(CONDOR) -5오스트리치(OSTRICH) -6피닉스(PHOENIX)
+5퀀튜플보기(QUINTUPLE BOGEY), +6섹튜플 보기(SEXTUPLE BOGEY), +7셉튜플 보기(SEPTUPLE BOGEY)
+8옥튜플 보기(OCTUPLE BOGEY),+9노뉴플 보기(NOUUPLE BOGEY),+10디큐플 보기(DECUPLE BOGEY)
그 외에도 양파, 더플파, 에바 등으로 원활한 경기를 위해 만든 스코어도 있습니다.
라베 (Life tme best), 베스트스코어
골프에서 스코어는 쉽게 줄이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가장 잘했던 스코어는 플레이어의 수준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벌타,패널티(Penalty)
홀 별 스코어에 합산되는 패널티 타수를 의미하며,
경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골퍼가 룰을 위반하는 다양한 상황별에 따라 벌타 규정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일어나는 패널티는 오비 O.B (Out of bounce), 해저드(hazard),그린(green) 등이 있습니다.
멀리건(Mulligan)
최초의 샷을 실수했을 때 벌타 없이 주어지는 세컨드 샷을 말합니다. 실력차가 현격히 나는 골퍼들과 경기를 치르며 도저히 동등하게 경기를 하기 힘들자 다시 칠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요청한 멀리건이라는 사람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비공식 경기, 친선게임에서 한번의 기회를 더 주는 프리샷입니다.
골프 필드용어
골프 은어
골프 대회 용어